2025/12 19

당신께서 사시는 고향

가톨릭 성경 마태오 복음서 9장 1절 말씀입니다.​“예수님께서는 배에 올라 호수를 건너 당신께서 사시는 고을로 가셨다.”(마태오 복음서 9,1)​💡 짧은 해설​당신께서 사시는 고을: 여기서 말하는 고을은 예수님의 고향인 나자렛이 아니라, 공생활의 중심지로 삼으셨던 카파르나움을 의미합니다.​문맥: 8장에서 가다라 지방의 마귀 들린 이들을 고쳐주신 뒤, 그곳 주민들의 요청으로 다시 배를 타고 건너편(카파르나움)으로 돌아오시는 장면입니다. 이어지는 2절부터는 그 유명한 **‘중풍 병자를 고치시는 기적’**이 일어납니다.​혹시 이 구절과 연결된 중풍 병자 치유 이야기나, 다른 구절에 대한 해설도 더 궁금하신가요?

카테고리 없음 2025.12.29

2027서울 세계 청년대회 공식 기도문

2027서울 세계 청년대회 공식 기도문 젊은이를 사랑하시는 주님,저희를 주님의 무한한 사랑과 자비로 초대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하느님 아버지,저희 자신을 당신께 맡겨 드리오니,온 세상 젊은이들이 교회의 품 안에서 위로받고친교와 일치의 기쁨을 누리게 하소서.'이미 그리고 영원히' 세상을 이기신 그리스도님,"용기를 내어라" 하신 당신의 말씀 안에서온 세상 모든 이가 희망을 발견하고,사랑과 용서의 십자가가 세상에 대한 승리임을 깨닫게 하소서.사랑의 불꽃이신 성령님,당신의 놀라운 손길로 이 땅에 복음의 씨앗을 심으셨으니,한국 순교 성인들의 믿음이 저희 가슴에도 타올라평화와 사랑과 진리의 복음을 살아가는 제자가 되게 하소서.주님, 이 세계청년대회의 순례 여정을 통해저희 모두가 서로의 목소리를 경청하고그 안에서 ..

교회사 2025.12.25

자캐오 루가 19, 1-10

예수님과 자캐오 (루카 19,1-10) ​1 예수님께서 예리코에 들어가시어 거리를 지나가고 계셨다. 2 마침 거기에 자캐오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세관장이고 또 부자였다. 3 그는 예수님께서 어떠한 분이신지 보려고 애썼지만 군중에 가려 볼 수가 없었다. 키가 작았기 때문이다. 4 그래서 앞질러 달려가 돌무화과나무로 올라갔다. 그곳을 지나시는 예수님을 보려는 것이었다. 5 예수님께서 거기에 이르러 위를 쳐다보시며 그에게 이르셨다. "자캐오야, 얼른 내려오너라. 오늘은 내가 네 집에 머물러야 하겠다." 6자캐오는 얼른 내려와 예수님을 기쁘게 맞아들였다. 7그것을 보고 사람들은 모두 “저이가 죄인의 집에 들어가 묵는군.” 하고 투덜거렸다. 8그러나 자캐오는 일어서서 주님께 말하였다. “보십시오, 주님! ..

성경 2025.12.21

너는 나를 사랑 하느냐? (요한 21, 15-19)

요한 21, 4-19)4 어느덧 아침이 될 무렵, 예수님께서 물가에 서 계셨다. 그러나 제자들은 그분이 예수님이신 줄을 알지 못하였다.5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얘들아, 무얼 좀 잡았느냐?” 하시자, 그들이 대답하였다. “못 잡았습니다.”6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그물을 배 오른쪽에 던져라. 그러면 고기가 잡힐 것이다.” 그래서 제자들이 그물을 던졌더니, 고기가 너무 많이 걸려 그물을 끌어 올릴 수가 없었다.7 예수님께서 사랑하신 그 제자가 베드로에게 “주님이십니다.” 하고 말하였다. 주님이시라는 말을 듣자, 옷을 벗고 있던 베드로는 겉옷을 두르고 호수로 뛰어들었다.8 다른 제자들은 그 작은 배로 고기가 든 그물을 끌고 왔다. 그들은 뭍에서 백 미터쯤밖에 떨어져 있지 않았던 것이다.9 그들이 뭍..

성경 2025.12.19

베드로의 수위권 성당

갈릴래아 호수 북서쪽에는 ‘베드로 수위권’이라 불리는 성당이 있다. 이곳은 부활하신 예수님이 세 번째로 제자들에게 당신을 드러내시고(요한 21,14), 베드로에게 수위권을 확인하신 것을 기념한다. 수위권은 우두머리 ‘수’(首), 자리 ‘위’(位)로서, 교회의 수장이 되는 권리를 뜻한다.베드로가 수위권을 처음 받은 곳은 헤르몬 산 근처의 ‘카이사리아 필리피’라는 지방이었다(마태 16,13-20). 그곳에서 예수님은 시몬 바르요나의 이름을 베드로, 곧 ‘반석’으로 바꾸시고, 이 반석 위에 당신의 교회를 세우겠다는 말씀으로 수위권을 부여하셨다. 그러나 예수님이 체포되었을 때, 대사제의 집 안뜰에서 사람들과 불을 쬐던 베드로는 주님을 모른다고 세 번 부인한다(루카 22,54-62). 다른 제자들도, 메시아라고 ..

성경 2025.12.19

참 행복(산상수훈) 마태 5,3-12

행보하여라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 (루가 6, 20-13)3 “행복하여라,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4 행복하여라, 슬퍼하는 사람들! 그들은 위로를 받을 것이다.5 행복하여라, 온유한 사람들! 그들은 땅을 차지할 것이다. 6 행복하여라, 의로움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들! 그들은 흡족해질 것이다. 7 행복하여라, 자비로운 사람들! 그들은 자비를 입을 것이다. 8 행복하여라, 마음이 깨끗한 사람들! 그들은 하느님을 볼 것이다. 9 행복하여라, 평화를 이루는 사람들! 그들은 하느님의 자녀라 불릴 것이다. 10 행복하여라, 의로움 때문에 박해를 받는 사람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11 사람들이 나 때문에 너희를 모욕하고 박해하며, 너희를 거슬러 거짓으로 온갖 사악한 말을 하면, 너희..

성경 2025.12.19

예수님의 탄생 (루카 2,1-7) (마태 1,18-25)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1그 무렵 아우구스투스 황제에게서 칙령이 내려, 온 세상이 호적 등록을 하게 되었다.2이 첫 번째 호적 등록은 퀴리니우스가 시리아 총독으로 있을 때에 실시되었다.3그래서 모두 호적 등록을 하러 저마다 자기 본향으로 갔다.4요셉도 갈릴래아 지방 나자렛 고을을 떠나 유다 지방, 베들레헴이라고 불리는 다윗 고을로 올라갔다. 그가 다윗 집안의 자손이었기 때문이다.5그는 자기와 약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 등록을 하러 갔는데, 마리아는 임신 중이었다.6그들이 거기에 머무르는 동안 마리아는 해산 날이 되어,7첫아들을 낳았다. 그들은 아기를 포대기에 싸서 구유에 뉘었다. 여관에는 그들이 들어갈 자리가 없었던 것이다. 목자들이 예수님을 뵙다15천사들이 하늘로 떠나가자 목자들은 서로 말하였다. “베들..

성경 2025.12.16